화재감지기 종류 및 특성 정리자료
자격증 정보/기타 소방자격증

화재감지기 종류 및 특성 정리자료

보부보부
반응형

소방안전관리자 및 보조자의 최소한의 필수요건

화재감지기 종류 및 특성
화재감지기 종류 및 특성

우리가 흔히 다니는 모든 건물에는 화재 감지기가 있습니다. 연기 또는 열을 사람보다 미리 정확하게 감지하여, 경고를 하고, 재빠르게 대응을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종종 오작동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적절한 시기에 보수를 진행하고, 오작동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큰 문제는 없이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사회초년생 막 시작 업무를 시작한 소방안전관리자는 감지기의 종류 즉, 명칭은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어떤 것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어떠한 동작을 통하여 감지하는지는 거의 모른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왜냐하면, 초년생 소방안전관리자를 보면 단지 기업 측에서는 그 당시 소방안전관리자 선임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했고, 자격이 되는 사람을 선임만 시켜놓으면 그저, 법적으로 문제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기별로 소방안전관리자는 교육을 받습니다. 그렇지만 보통 업무시간에 교육을 받는데 제대로 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관심이 없고 있고를 말하기 전에 초년생들에겐 바쁘니깐요,

 

그래서 한번 적어보고 싶었습니다. 최대한 간단하고 쉽게 작성하여 우리 초년생 소방안전관리자 및 보조자 여러분들이 이 자료를 보고 조금이라도 업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간략하게 적어봅니다.

 

최소한 소방안전관리자 및 보조자라면 이름뿐만 아니라, 어떠한 기능을 하며 동작하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화재 감지기의 종류

  • 연기 감지기: 광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연기를 감지하고, 일정량 이상의 도달하게 되면 경보음을 작동합니다.
  • 열 감지기: 열을 감지하여, 일정량 이상의 도달하게 되면 경보음을 작동시킵니다.

열 감지기

 

열 감지기
열 감지기

열 감지기의 종류는 2가지가 있습니다. 위에 사진은 흔히 볼 수 있는 모델이며, 대다수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겁니다.

  • 1번의 사진은 차동식 감지기입니다. 차동식이란 온도차의 변화를 감지하여 동작합니다.

- 설치 장소는 주로 방 및 거실에 합니다.

  • 2번 사진은 정온식 감지기입니다. 정온식 감지기는 초기에 설정해놓은 온도에 맞춰 동작을 합니다.

- 설치 장소는 주로 주방에 설치를 합니다.

연기 감지기

연기 감지기
연기 감지기

  • 연기 감지기는 화재가 발생하면 말 그대로 연기를 감지하여,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내부에 적외선을 이용하여 감지를 하고, 유사시 작동을 합니다.

- 설치장소는 계단 및 경사로, 복도등 연기 감지기가 필요한 장소입니다.

마무리

선임을 하게 되면 기업마다 다르지만, 일정량의 수당을 받습니다. 물론 그 돈을 받는 대가로 소방안전관리자 및 보조자는 해당 구역에 대해 소방설비 및 관리를 책임을 부여받게 되지만, 사회초년생들에게는 굉장히 난해합니다. 학부생일 때 그저 얄팍한 지식으로 갑작스럽게 업무를 하게 되면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 물론 좋은 사수를 만나게 되면 이러한 어려움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으니, 이렇게 조금이나마 작성해봅니다. 앞으로 조금씩 더 작성할 계획이니 자주 방문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