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높은 직업 TOP순위 1억이상!?
일상정보

연봉 높은 직업 TOP순위 1억이상!?

보부보부
반응형

연봉 높은 직업 TOP순위 1억 이상!?

 
연봉 높은 직업 TOP순위 1억이상!?

같은 직업이라도 천차만별인 게 사실 연봉인데요 변호사라는 직업을 갖고 있어도 김앤장 같은 대형 로펌에서 근무하는 변호사는 수억 원의 연봉을 받고 이제 막 로스쿨을 졸업한 변호사의 연봉은 4천~5천만 원정도인 것처럼요. 

그래도 대략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연봉 높은 직업이라는 게 존재하는데. 연봉 높은 직업 하면 생각나는 게 보통 사자 직업이라 불리는 의사, 변호사 같은 전문직이다.

이런 예상이 맞는지 궁금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고용정보원이 조사한 연봉 통계를 근거로 연봉 높은 직업에 대해 정리해 봤다. 

한국 고용정보원의 워크넷에서 연봉 높은 직업을 검색하면 5천만 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직업이 총 128개이다. 

돈 많이 버는 직업 128개 중에서 1억 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직업은 12개이다. 지금부터 억대 연봉을 받는 연봉 높은 직업 TOP 12에 대해 자세히 있으니 참고 바란다.

1위 정형외과전문의사 


가장 연봉이 높은 직업은 예상대로 의사인데 그중에서도 정형외과의사가 연봉 1억 5천만으로 1위이다. 

전문의가 되려면 의예과 2년 및 의학과 4년, 총 6년으로 된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의사국가면허시험을 합격해야 한다.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1년의 인턴과정과 4년의 레지던트 과정을 거친 후 정형외과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11년 이상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정형외과 전문의사가 될 수 있다.

오랜 시간 공부해야 될 수 있는 직업이니만큼 정형외과 전문의사는 연봉도 높고, 직업 만족도도 85%로 높은 편이다. 서구식 생활환경 변화에 따른 자세 교정 및 교통사고의 증가 등으로 인해 정형외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향후 전망도 괜찮은 직업이 정형외과 전문의사라고 한다.

 

2위 국회의원

연봉 높은 직업 2위는 국회의원으로 평균 연봉이 1억 4천만 원이나 된다.

국회의원이 하는 일은 헌법과 법률을 개정 또는 제정하고, 국가재정과 관련하여 정부의 예산안을 심의·확정하며, 국정감사와 조사를 통해 정부가 제대로 일을 하는지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서는 정당의 추천을 받아 정당 대표로 국회의원 선거나 선거권자의 추천에 의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어야 한다. 선거직이라 만 25세 이상이기만 하면 누구든 선거에 출마해 국회의원이 될 수 있지만 변호사 같은 고학력이거나 전문직 출신이 당선되는 경우가 많다. 

3위 도선사

연봉 높은 직업 3위는 도선사인데요 도선사의 평균 연봉은 1억 2천8백만 원이라고 한다. 나는 돈 많이 버는 직업 순위 안에 있는 직업 중에서 가장 생소한건 도선사이다. 과연 무엇일까?

도선사는 항만·운하·강 등의 일정한 도선구(내항에서 부두 안벽 사이에 특별히 설정된 구역)에서 선박에 탑승해 해당 선박을 안전한 수로로 안내하는 일을 한다. 암초, 조류 등에 관한 현장 지식을 갖추고 특정 장소에서 승선하여 강이나 수로를 따라 선박을 인도하거나 선박이 항구를 입·출항할 때 인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선박 위에서 항로와 속력을 지시하고, 선박이 항로를 운행할 때 속력을 조절하며, 충돌 및 기타 위험을 피하기 위한 조치를 지시하는 것도 도선사의 역할이다. 

도선사가 되려면 도선사 시험에 합격하여 도선사 면허를 취득해야 하는데, 5년 이상의 선장경력이 있는 사람만이 도선사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그래서 도선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항해사 양성교육을 이수해 항해사 자격을 취득한 후 3등 항해사에서 시작해 2등 항해사, 1등 항해사를 거쳐 선장이 되어야 한다. 항해사부터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선장이 되기까지가 보통 15~20년이 걸린다고 하니 도선사가 왜 연봉을 많이 받는 직업인지 알 것 같다. 

4위 항공기조종사

연봉 높은 직업 순위 4위는 우리가 흔히 파일럿(Pilot)이라고 부르는 항공기 조종사로 평균 연봉 1억 2천만 원을 받는다.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등 민간 항공기에서 근무하는 항공기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경운대, 극동대, 청주대,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등 항공운항학과가 개설된 대학에 진학하면 된다. 이밖에도 일반 4년제 대학에 진학해 공군 조종 장학생으로 선발되는 경우에도 항공기 조종사가 될 수 있으며, 공군사관학교에 입학해 공군 소위로 임관하거나 한국항공대,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해 공군 학생군사교육단(ROTC)을 거쳐 공군 소위로 임관해 15년간 군 조종사로 복무하면 항공기 조종을 할 수 있다. 

저가 항공사에 취직하려면 최소 250시간에서 300시간의 비행경력이 필요하고, 아시아나 항공은 300시간, 대한항공은 1,000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이 필요하다. 

5위 기업 고위 임원(CEO)

흔히 CEO라고 불리는 기업 고위 임원이 연봉 높은 직업 순위 5위인데요 기업 고위 임원의 평균 연봉은 1억 1천9백만 원이다. 기업 고위 임원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업무 전반을 이끄는 사람으로 회장, 사장, 대표이사 등을 의미한다. 

기업 고위 임원은 대외적으로 기업을 대표하며 기업의 전반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회사를 운영하는 일을 한다. 기업 고위 임원이 되는 데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도 필요 없고, 되는 과정도 저마다 다른데요. 기업의 사원으로 입사해 승진을 통해 기업 고위 임원이 될 수도 있고 기업을 소유한 주주가 직업 경영에 뛰어들거나, 전문 경영인으로 능력을 인정받은 사람이 CEO로 스카우트되기도 한다. 

6위 외과의사

연봉 높은 직업 6위는 다시 의사인데요 외과의사가 평균 연봉 1억 1천6백만 원을 받아 6위에 올랐다. 

외과의사도 직업 만족도가 80%에 달하는 직업인데요 외과의사는 인체의 외과적 상해, 질환 및 장애를 진료하는 의사로 환자를 검진하여 수술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환자의 건강상태, 약물반응, 병력을 검토하여 수술방법을 결정하며 각종 외과 수술을 시행한다.  

7위 성형외과의사

성형외과 의사가 평균 연봉 1억 1천2백만 원으로 연봉 높은 직업 순위 7위에 올랐다. 

성형외과의사는 얼굴과 신체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외과적 치료 및 비외과적 시술을 할 뿐만 아니라 선천적 기형 및 외상이나 종양에 의하 발생하는 신체의 변형을 복구하는 일도 한다. 

한류와 함께 우리나라의 발달된 성형 의료 기술과 의료 서비스 때문에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환자가 많아 전망이 좋은 분야이고 이로 인해 국내에서 해외로 진출하는 성형외과 의사들도 많다. 

8위 신경과 전문의사

평균 연봉 1억 7백만 원을 받는 신경과 전문의사가 연봉 높은 직업 8위이다. 

뇌와 척수인 충추신경과 말초신경 및 근육계통의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신경과 전문의사는 직업 만족도가 83%로 높은 편이다. 

9위 정신과 의사

연봉 높은 직업 9위는 정신과 의사로 평균 연봉 1억 5백만 원을 받는다. 

정신과 의사는 정신 장애와 스트레스와 연관된 다양한 신체 질환에 대한 예방을 하고 환자와의 정신과적 면담, 정신상태 검사, 다양한 심리검사 및 뇌기능 검사를 하며 여러 진단 검사 자료를 이용하여 스트레스와 정신 장애의 내용과 정도를 진단하는 일을 한다. 

최근 학업, 취업, 직장 등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에 따라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 관련 질환이 증가하고, 인터넷상의 게임, 도박, 음란물 등에 대한 중독자 증가와 함께 예전보다 정신과 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덜해지면서 정신과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늘어 정신과 의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전망이 좋은 직업이다.  

10위 마취 병리과 의사

연봉 높은 직업 10위는 마취 병리과 의사로 평균 연봉은 1억 3백만 원이다. 

마취 병리과 의사는 수술 전·후의 환자의 안전을 위해 환자의 신체에서 발생하는 각종 징후를 살피고 수술에 적합한 마취방법을 결정해 수술 시 환자를 마취하는 일을 한다. 

다른 전문의와 마찬가지로 6년 과정의 의과대학, 인턴과정 1년, 레지던트 과정 4년을 거쳐 마취병리과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마취 병리과 의사가 될 수 있다. 

11위 대학교 총장 및 대학 학장

연봉 높은 의외의 직업이 대학교 총장 및 대학 학장인데요 평균 연봉 1억 1백만 원을 받아 연봉 높은 직업 11위이다. 

대학교 총장 및 대학 학장은 대학을 대표해 대외적인 활동을 하며 학내 전반적인 정책을 결정하고 학교 업무 전반을 총괄 관리하는 일을 한다. 

대학교 총장 선출방식은 대학마다 다른데 대학 교수들에 의해 직선제로 선출하기도 하고 이사회에서 선임하거나 외부에서 영입을 하기도 한다.  

12위 이비인후과 의사 

연봉 높은 직업 순위 12위도 역시 의사인데요 이번엔 이비인후과 의사가 연봉 1억 원을 받아 연봉 높은 직업 순위 12위에 올랐다. 

감기 걸리면 찾아가는 병원이 이비인후과이기도 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하는 고액 연봉 직업이 이비인후과 의사인 거 같은데요 이비인후과 의사는 이름 그대로 귀, 코, 목의 질병을 진료하여 적절한 치료를 한다. 

다른 의사와 마찬가지로 이비인후과 의사도 직업 만족도가 81.6%에 달해 연봉도 높고 만족도도 높은 좋은 직업으로 꼽히다. 

예상대로 돈 많이 버는 직업 TOP 12에 전문의 의사가 대다수입니다. 사실 당연한 결과였을까?

반응형

댓글

✅추천 글✅